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예방법

by 인스타글래머 2023. 11. 8.

이번 글에서는 하지 정맥류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다리에 핏줄이 보여서 속상한 분들 많으시죠. 아 하지 정맥류 증상과 원인에 대해 핵심만 골라서 알기 쉽게 정리해봤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라가는 정맥 판막에 문제가 생겨 정맥혈이 역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의 신체에서 다리로 간 혈액은 다시 심장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정맥 내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위로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맥에 혈액이 쌓이게 되고 그러면서 하지정맥류가 생겨나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정맥류 발생 이유가 되는 것은 아주 복합적이며 그중 가장 흔한 까닭을 꼽자면 유전력, 꽉 끼는 옷 착용, 긴 시간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에는 임신 또는 출산, 자극적인 식품, 운동 부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 통상적인 정맥류

정맥류의 경우, 약 3mm보다 더 굵은 정맥으로 지렁이가 튀어나온 것 같은 형상으로 보이예요. 정맥류는 통증을 일으키고, 더 많은 양 진행되면 정맥 부전이라고 부르는 심한 모양의 정맥류 증상이 되어요. 보통 하지 정맥류 증상은 거미모양 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말고도 출혈이나 혈전으로 발생되는 통증 혹은 감염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 비만에 의한 하지정맥류

비만으로 인한 하지정맥류라고 해도 최근 비만 발생률이 높아지며, 성인 질환에서 다량 관찰되는 하지 정맥류 증상이예요. 하지정맥류과 복부 비만의 경우 하체가 전신을 지탱하므로 정맥을 압박합니다. 몸의 무게가 늘어나는 것 자체가 하지정맥류의 주된 까닭이예요. 훼손되어 대퇴동맥을 형성하기 전에 미리 방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 여성 하지정맥류

하지 정맥류 증상중에 특이점은 성별이기도 한데요. 통계적으로 하지정맥류를 겪는 사람은 여성이 남성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집계 되어 알려졌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임신이나 생리 전에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정맥이 확장하게 되어요. 이 때에 판막이 훼손돼서 하지정맥류의 까닭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임신이나 생리 시기에 호르몬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하지정맥류를 방지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이유가 되는 것 - 정맥노화

우리 몸은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면 점점 그 기능이 줄어들게 돼요. 하지정맥류 이유가 되는 것 중 첫 번째는 어쩔수 없는 자연스러운 노화이예요. 정맥속 판막이 노화되면 자연스럽게 판막이 약해지고 찢어지게 되며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데요 보통 하지정맥류는 50대 이상의 성인에게 다량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 올바르지 못한 자세

하지 정맥류 증상이 생기는 이유가 되는 것 중 하나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으로 기인해서 나타나게됩니다. 주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무직의 경우 하지정맥류가 안걸릴거 같지만 옳지 않은 균형의 자세로 앉아있다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알맞게 되지 않으면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큰 이유가 되는 것이 되어요.

 

하지 정맥류 증상 이유가 되는 것 - 만성정맥부전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 하지, 특별히 무릎 아래단에 정맥압 상승으로 인한 정맥성 고혈압이 발생해서 만성정맥부전으로 이행되며 만성적인 하지통증 또는 부종, 연조직염, 재발성 염증, 피부 내 색소 침착이나 피부비후, 치료에 반응 없는 피부궤양 정맥염 또는 이로 인한 국소적인 발열감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은 정맥혈류가 순환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조직에 산소가 적절하게 공급되지 못해서 발생하는데요.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 거미모양 정맥

거미모양 정맥류는 모세혈관 확장증이나 햇살 모양 정맥염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피부 속에서 표면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고 하며, 얇고 가는 정맥들이 확장되면서 정맥이 거미줄 모양으로 생기는 것을 말그러나, 대부분이 허벅지, 종아리, 발목 부위에 생기는 현상이며, 성인 여성의 절반 정도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때문에 외관상 미용이나 통증으로 불편을 체험하게 되어요.

 

하지 정맥류 증상

우선 겉으로 관찰되는 모습이 가장 흔한 증상인데 다리에 두껍고 꼬불거리는 정맥이 튀어나온 모습이 특징적인 증상이예요.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다 보면 통증도 생기고 무거운 느낌과 다리가 쉽게 피곤해집니다. 피부 표면으로 꼬불거리고 두꺼운 정맥이 돌출되어 보이게 돼요.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고 다리가 붓고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게 됩니다. 또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으면 증상이 훨씬 심해지며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빈번히 나는 증상이 생깁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걷는 것은 하지정맥류를 미리 막는 데 가장 주요한 것은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걷는 것은 코흘리개로, 1일 30분 정도 천천히 걸으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지만, 하지정맥류의 가능성은 낮아요. 걸을 때는 걸을 때 발목과 종아리를 똑바로 펴면 하지정맥류를 미리 막을 수 있답니다. 스트레칭은 발 뒤꿈치를 올리거나 내리거나 하고 발가락과 발뒤꿈치를 여러 번 올리거나 해요.

하지 정맥류 증상
하지 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예방법

먼저 실천하기 쉬운 습관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습관보다는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한 개씩 해보는 게 좋아요. 비록 대다수가 하퇴동맥이 가벼운 질병 수준이라고 고려되지만 한 번 훼손된 혈관은 재생되지 않으니 미리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혈관을 원상복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변해 지름이 커져 도움이 돼요. 역류 증상도 생길 수 있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을 미리 막기 위하여는 낮은 굽이나 운동화를 할 수 있는 한 다량 신어야 하며 뒤꿈치를 들며 운동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동맥경화 가능성을 방지하는 데 좋습니다.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서 있는 것을 피하고 최소 30분에 1번은 움직여야 하며 앉는 동안에도 다리를 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기 전에 하기 좋은 운동들이 있는데요 보통은 추천하는 것은 스트레칭, 수영, 요가이예요. 걷기나 자전거는 외출을 통해 심하지 않으며, 적당한 발의 힘은 근육이 수축하면서 정맥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다리는 베개에 올려 다리를 올리는 상태를 지속시켜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하지정맥류는 부종 그리고 혈액순환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서 평상시 다리가 잘 붓는 사람이라면 누울 때 다리에 베개나 이불을 쌓아 심장보다 높게 다리를 위치시켜주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악화된 경우, 별다른 치료가 필요하며, 해당 치료는 혈관외과 전문의으로 기인해서 진행될 수 있답니다. 치료의 유무는 혈관초음파 검사를 통해 역류 치를 계산해 진행합니다. 증상이 가볍다면 혈관경화요법을 통해, 증상이 심하다면 외과적 수술인 정맥 내 레이저 수술과 고주파 수술, 베나실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지 정맥류 증상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대추 효능 부작용 완벽 분석

 

대추 효능 부작용 완벽 분석

대추는 우리 전통의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통 음식에 들어가기도 하고 차로 즐기기도 하는데요, 오늘 이야기 해 볼 것은 대추 효능에 대한 것인데요, 요즘 대추 효능에 대한 인기가

heelloo.vinachillan.com

족저 근막염 치료법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족저 근막염 치료법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아래에서는 족저 근막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발을 많이 쓰시거나 서서 일하는 분들의 경우 족저 근막염이 생기기 쉬운데요 도움되는 정보가 많으니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

heelloo.vinachillan.com

치매 검사는 어디서 무료로 할 수 있나?

 

치매 검사는 어디서 무료로 할 수 있나?

치매는 나이가 들면 누구나 두려워 하는 병입니다. 나를 잃는 병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무서워한다고 생각되는데요, 주변에 치매 부모님의 병환을 돌보느라 고생하신 분들의 이야기도 참 많

heelloo.vinachillan.com